본문 바로가기
활동/활동스케치(2021~)

[활동스케치] 제18회 경기여성대회 "차별과 혐오없는 성평등한 경기도"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22. 3. 7.

3월 3일 경기도청 앞
114주년 3.8 세계 여성의 날 기념
제18회 경기여성대회가 개최되었습니다.

안산여노 사무국과 안산여성노동자복지센터가 함께 하고 왔습니다 ^^

경기여성대회는

도청 앞에서 자유 발언과 선언문을 읽는 시간도 가졌고

차별과 혐오가 없는 성평등한 사회에 투표하는 퍼포먼스도 진행되었습니다. 

그리고 마무리 시간은 수원시청까지 도보 행진을!

 

우리는 '차별과 혐오없는 성평등한 경기도'를 요구합니다.

하나. 경기도는 여성의 사회참여 확대 방안을 구체화하고 성평등 추진체계를 강화하라!

하나. 경기도는 모두가 평등하고 차별받지 않는 세상을 위한 포괄적 차별금지에 관한 적극적 조치 내용으로 하는 조례를 제정하여 성평등한 사회 실현을 보장하라!

하나. 경기도는 성별 임금 격차 해소를 위한 관련 조례를 시급히 제정하고 사업장 내 성평등 위원회 구성 및 운영이 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또한 5인 미만 작업장을 포함하여 모든 노동자의 육아휴직 보장, 임신 노동자 보호를 위한 사업주 의무 강화에 나서라!

하나. 경기도 공공형 돌봄시설 확충과 돌봄 노동 실태조사 이행을 기반으로 모두가 돌보는 ‘돌봄’ 사회, 모두가 돌봄을 받을 수 있는 사회로의 경기도 돌봄 정책 전환의 기회를 확보하라! 더불어 가사 돌봄 노동에 대한 사회적 인정체계 마련에 나서라!

하나. 경기도는 장애 여성의 탈시설 권리와 지역사회에서 함께 살아갈 권리를 보장하라!

하나 경기도 디지털 성범죄 피해자 원스톱 지원센터 지역별 구축 등 역할을 강화하여 디지털 성범죄 피해 컨텐츠 삭제, 차단, 재정적 제재 부과 등 적극적 조치율 통계를 발표하고 매년 개선안을 제시하라!

하나 친밀한 관계에서 발생하는 여성 살해 및 여성폭력에 대해 경기도 차원의 통합지원체계 구축하고 여성을 대상으로 한 폭력 피해자 보호시설 유형을 다양화하라!

하나. 경기도는 월경에 대한 정확한 정보 전달을 포함하는 성과 재생산 건강과 권리에 대한 교육을 위한 온라인과 오프라인 플랫폼을 구축하라!

성평등한 세상을 위해 연대하는 여성, 우리는 분명한 주권자임을!!
점점 더 용기 있게, 지치지 않게 연대하며 성평등 사회를 위한 시간을 만들어 갈 것이다.

-114주년 세계 여성의 날 기념 제18회 경기여성대회 선언문 중

경기여성단체연합. 경기여성연대. 경기자주여성연대. 경기장애인차별철폐연대. 경기청소년평화나비. 다산인권센터. 민주노총 경기도본부. 전국여성노조경기지부. 한국노총 경기지역본부. YWCA경기지역협의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