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지사항

SPC 파리바게뜨와 헤어질 결심 2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22. 8. 18.

 

 

 

 

 

 

 

 

 

 

 

‼파리바게뜨의 노동 착취/ 노동 탄압 실태 바로알기‼

😡 점심시간도 없이 노동, 코로나 걸려도 일 끝나고 검사 받아라

파리바게뜨 매장에 진열된 화려한 케익들 뒤편, 점심도 못 먹고 빵을 만드는 노동자들이 있습니다. 한여름, 더 뜨거운 열기를 내뿜는 오븐 앞에서 일하는 파리바게뜨의 제빵기사들은, 점심시간도, 법정휴일도 다 쓰지 못합니다. 심지어 코로나 증상이 있어서 관리자에게 전화를 했더니, ‘일 끝나고 코로나 검사를 받아라’는 답변이 돌아왔습니다. 파리바게뜨는 최소한의 휴식권, 건강권도 보장하지 않고 있습니다.

😡 청년노동자 5378명 불법파견, 문제해결 약속도 안지키는 파리바게뜨

파리바게뜨는 수천명의 청년노동자들을 불법적인 방식으로 고용했습니다. 정부는 직고용을 지시하고 160억에 달하는 과태료를 부과했습니다. 그제서야 파리바게뜨는 불법파견을 해결하겠다며, 2018년 본사와 동일한 임금 적용, 부당노동행위 금지 등을 약속했고, 이에 따라 사법적 처벌을 유예 받았습니다. 하지만 3년내에 지키겠다는 약속은 5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지켜지지 않고 있습니다.

😡 가족을 위한 빵? 모성보호 빵점 기업 

2018년 실태조사에 따르면 파리바게뜨 여성노동자의 유산율은 여성직장인 평균 유산율의 2배입니다. 임산부들에게 야간근로, 휴일근로, 시간외 근로를 시키는등 모성권 보호와관련된 법률도 제대로 지키지 않고 있습니다. 

😡 케익 하나 값도 안되는 노동권, 노동조합 탈퇴시키면 포상금 지급

파리바게뜨 인력 관리회사인 피비파트너즈 관리자들은 매장으로 노동자들을 찾아가 노동조합 탈퇴를 강요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회사 경영진이 노동조합을 탈퇴시킨 관리자에게 3만원, 5만원의 현금 포상금을 주는 일이 벌어졌습니다. 파리바게뜨에서 노동의 권리는 매장의 케익 하나 값으로 팔려 나갔습니다.

😡 ‘노동조합 탈퇴해야 진급된다’

피비파트너즈의 관리자들은 노동도합을 탈퇴시키기 위해 불법도 서슴치 않았습니다. 노동조합 가입자들만 진급에서 누락시키고, 거주지와 먼 곳에 업무배치를 하고, 지역이동을 원해도 들어주지 않았습니다. 2022년에 벌어진 일이라고는 믿어지지 않는 노동탄압, 파리바게뜨에서 일어난 일입니다.

———————————-

‼️ 제빵 노동자들의 싸움에 힘이 되고 싶다면?‼

[SPC 파리바게뜨와 헤어질 결심 2 : 전국 동시다발 파리바게뜨 매장 앞 1인 시위]

파리바게뜨의 노동착취 악행을 알리고 노동자의 휴식권, 모성권 보장과 사회적 합의 이행을 촉구하기 위해 시민분들의 참여가 필요합니다. 

8월 23일, 전국 파리바게뜨 매장 앞 1인 시위에 함께해주세요!
이제 시민들의 힘으로 파리바게뜨 제빵 노동자들의 노동권 보장 이뤄냅시다! 

🔥 8월 23일 <SPC 파리바게뜨와 헤어질 결심 2 : 전국 1인 시위> 참여하는 법

1. 가까운 파리바게뜨 매장을 찾아 아래 링크에서 1인 시위 참여 신청을 한다.
👉 1인 시위 참여 신청하기 : bit.ly/0823파바전국시위

2. 아래 링크에서 1인 시위에 사용할 피켓을 다운받아 출력한다.
👉 피켓 다운로드 : bit.ly/0823피켓디자인

3. 출력한 피켓을 들고 8월 23일 하루, 자유로운 시간에 전국 각지 파리바게뜨 매장 앞에서 1인 시위를 한다.

4. #멈춰라SPC #파리바게뜨 해시태그를 달아 1인 시위 사진을 SNS에 업로드하고, 카카오톡 오픈 채팅방에 공유한다.
👉 카카오톡 오픈채팅방 바로가기 : https://open.kakao.com/o/gVTC9zse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pabagongdong@gmail.com 를 통해 연락 부탁드립니다!

#멈춰라SPC #마지막경고 #모성권보장하라 #휴식권_보장하라 #사회적합의이행하라 #노조탄압_중단하라

댓글